본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국전통미술융합진흥원입니다. 2023년 10월 13일 강진 백련사에서 학술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만경루에서 이루어진 학술대회는 강진 백련사의 역사와 문화를 서예, 풍수지리, 불교 미술사, 콘텐츠 4가지 분야를 통해 다양한 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강진 백련사에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해진 만큼 새로운 시각에서 백련사의 역사와 문화를 재해석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발표

김두규, 강진 백련사의 풍수지리학적 해석

김성태, 강진 백련사 편액의 서예사적 의의

주수완,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불전장엄의 불교사적 해석

홍선호, 강진 백련사 성보문화재의 콘텐츠 활용 방안

우석대학교 김두규 교수는 강진 백련사의 위치, 가람배치 등 사찰이 지닌 의미를 풍수지리적으로 해석으며, 김성태 KBS 아트비전 팀장은 설암체, 왕희지, 이광사의 동국진체를 다루며 백련사 편액에서 드러난 획의 떨림, 시기 등 서예사적 의의를 제시하였습니다. 우석대학교 주수완 교수는 대웅보전 벽화에 등장하는 아미타 신앙의 배경을 밝히며 새롭게 지정된 보물 대웅보전의 의미를 더욱 빛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전통미술융합진흥원 회장 홍선호는 최근 문화재활용 사업의 현황과 문화재청의 정책을 중심으로 강진 백련사에서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콘텐츠 방향을 제시하면서 본 학술대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금일 학술대회는 다양한 분야의 관점이 융합된 만큼 새로운 시각과 해석들에 대한 생각이 공유되는 자리였습니다. 향후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강진 백련사의 역사와 문화가 발전되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합니다.

 

강진 백련사, 다례문화제 학술대회 개최 - 불교언론 법보신문

강진 백련사(주지 설도 스님)가 10월13일 만경루에서 ‘2023 제15회 만덕산 백련사 팔국사 다례문화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했다.이날 학술대회를 주관한 한국전통미술융

www.beopbo.com